대한노인병학회 32대 회장 을지의대 박강서입니다.
노인 진료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회원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을 보내드립니다. .
2024년 한 해 동안 학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모든 회원 여러분께 매우 감사드리며, 영광스러운 마음입니다.
다가올 초고령 사회에서 노인 의료의 목표는 포괄평가에 따른 노인질환 관리와 제도적 복지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대한노인병학회는 1968년 창립되어 반세기 넘는 세월 동안 노인에게 양질의 보건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화와 노인병학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진료 영역에 전문가로서 단단한 초석을 다져왔으며, 유관 기관에 보건정책을 건의하여 노인복지 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노인의학 학술단체입니다. 매년 학술대회와 연수강좌를 개최하여 노인증후군, 노쇠, 근감소증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학술교류를 활성화하고, 다수의 노인의학 국제학술대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 진료에 근거 중심을 기반으로 노인 진료 지침을 마련하고 있으며, 우리 학술지 AGMR(Annals of Geriatric Medicine and Research)은 노인의학 연구 분야에서 점점 높은 위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서울특별시와 노인의 건강증진과 건강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되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학회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장애가 동반되는 노인 환자는 포괄적 통합진료와 다학제적인 관리가 필요 합니다. 앞으로 다른 분야에 노인의학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지역사회에서 의료와 복지를 통합한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데 앞서가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두 회원님에 뜨거운 열정과 헌신적인 봉사로 이루어질 것이며, 미래에는 노인 건강을 위해 달려온 학회에 커다란 자랑거리가 될 것입니다.
올 한해 이사장님, 임원들과 함께 노인의학 분야에서 최고의 학회가 되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